수행(참선,기도,정근)

참선법문1

圓鏡 2016. 7. 12. 08:16

2016-06-15 / 수요일 / 간화선 / 혜거스님

  • 미국은 명상 강국이다. – 그래서 알파고 같은 지능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나온다.

  • 앞으로 문명국시대가 열리면, 종교와 신앙은 점점 더 쇠퇴하게 될 것이다.

  • 숭산스님의 제자인 예일대학교 학생 40명이 과거 언젠가 수덕사에서 수련 사례

    • 당시 간화선을 잘 모르는 스님에게, 이들에게 간화선 수련을 맡겼다.

    • 그런데 선무당이 사람 잡는 것이 아니라, 선무당이 사람을 제대로 만들었다.

    • 이 스님은 참선을 잘 모르고, 미국 놈들이 참선을 할 수 있나, 혼이나 내주자는 심산.

    • 서양의 젊은 이들에게 양반자세도 어려운 학생들에게 억지로 결가부좌를 시켰다.

    • 결론은 이들처럼 끈기와 인내가 있어야 하고, 죽을 각오를 하고 참선을 하면 얻는 것이 있다.

  • 선의 경지에 관한 비유법 :

    • 어린 아이가 악쓰면서 시비를 걸면서 어른에게 달려들면, 어른이 화를 내는가? 의 경지는 이와 같다.

    • 관세음보살 정근을 몇 번 한 것 같은데, 벌써 한나절이 지나가버렸다. 혹은 "이 뭣꼬?" 화두를 잠시 들고 있었는데, 한나절이라는 시간이 훗딱 지나가버렸다.

    • 결국 참선이란, 좌선을 의미한다. 좌선을 한 상태에서 고요한 가운데 맘을 청정하게 하는 것이 참선이다. 말이 행선이고 와선, 행주좌와 어묵동정이라고 하지, 효과면에서 좌선만한 참선은 없다.

  • 참선법 ( 중국 송나라 자각 慈覺禪師 종색스님의 저서, “坐禪儀라는 저술 근거로 오늘 강좌 진행 )

    • 지금까지 보고 듣고 배운 것들은 모두 나의 이다.

    • 나의 본성은 원래 맑은 거울과 같아서, 거울 표면에 아무 것도 묻지 않은 깨끗한 상태이다. 즉 거울 표면에 떼가 끼지 않은 상태를 본성에 비유할 수 있다.

    •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나의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대응한다. 그러나 거울은 있는 그대로 비춰주는 역할만 하지, 가공하거나 해석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의 지식과 경험을 떨쳐내는 것이 참선수행이다.

    • 내가 참선한 경험(일정한 수준에 도달한)이 없으면, 참선을 남에게 가르칠 수는 없다. 결국 간화선은 깨달은 선지식만이 제대로 참선을 가르칠 수 있다.

    • 이를테면, 나의 자성에 떼가 많이 끼어 있는데, 이 떼를 벗겨내는 작업이 참선수행이다. ( = .지식.경험 / 자성 = 맑은 거울, 본성 )

  • 참선보살의 자세 ( 참선수행자의 마음가짐 )

    • 1. 자비심을 가져라 마치 엄마가 자식에게 조건 없이 베풀듯이

    • 2. 서원을 세워라.원력, , 희망, 비전을 가져라. 부자가 되려면 복을 지어라. 개인의 욕심을 버리고 큰 원력이 있어야 한다.

    • 3. 삼매에 들어라 삼매는 용광로에 비유, 고정관념과 선입견에서 벗어나라.

    • 4. 중생제도하라 다른 사람에게 깨달음에 이르도록 안내.지도하라.

    • 5. 나만 성불(깨달음)하려는 마음을 버려라.

  • 미국의 영재선발 방법

    • 먼저 중국의 천자문을 5개국의 언어로 일정기간 가르쳐 준 다음에,

    • 예를 들면, 하늘 천()로 단어를 만들어 보라고 하면, 천재는 거침없이 100여개의 단어를 만들어 낸다.

    • 중국에서는 초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거치면서 내내 1등을 한 학생을 중앙당원으로 채용하다. 그래서 전 세계에서 우수하다는 미국의 외교관도 중국 외교관에는 못 당한다. 영재들을 미국과 중국에서는 특별하게 관리한다.

    • 제안 : 어린 아이(손자)4세가 되면, 천자문을 모두 암송하도록 공부시켜라. 이것의 영향으로 학교공부가 쉬워진다.

    • 제안 : 어린 학생들에게는 눈 집중 훈련( 유튜브 조 )을 시켜라. 이 집중력으로 인해서 학교, 학원 공부의 학습효율이 현저하게 증가한다.

  • 참선과 초등학교 학생 : 초교 학생들은 한창 몸으로 부닥쳐가면서 배우고 체험하는 시기이므로 멈춤의 교육인 참선 훈련을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참선을 시키지 말라.( 13세까지 )

  • 1 1경을 수지독송 하라. ( 사례 ) è 천수경, 금강경 등

  • 오대산 월정사의 모 신도 집(침실)에 밤에 칼을 든 강도가 들어왔는데, 그 보살은 평소처럼 침대에서 조용히 일어나 앉아서 합장하고 금강경을 염송하자. 강도도 어쩔 줄 몰라 칼을 든 채로 서 있다. 금강경 암송을 마친 후, 금고 위치를 가르쳐 주면서 현금과 패물을 가져가라.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당신의 욕구를 채울 수 없을 테니, 오늘은 이 정도 가져가고 날이 밝은 다음에 다시 나를 찾아오면 앞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하였다고 함.

    , 이 금강경 암송이나 주문을 외운다고 해서 그 주문이 응급상황, 위급상황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주문(신묘장구대다라니 등)을 암송하게 되면, 이렇게 다급한 순간에도 내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정신을 차림(주문.경전 암송)으로서 상황을 제대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허둥대다 보면 일을 그르치기 쉽기 때문이다.

  • 간화선 : 정신집중, 화두들기 보통 사람들의 마음은 혼자 있을 때, 잠시도 그냥 한 곳에 고요하게 멈춰있지 못한다. 즉 번뇌망상이 올라 온다. , 一心이 안 된다는 것이다.

  • 간화선 자세 세팅 :

    • 눈 집중하기 : 가부좌 상태로 바닥에 앉아서 양팔을 앞으로 최대한 쭉 편다. 이 때 양손 끝 지점을 초점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그 곳을 응시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半開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므로 일부러 의도적으로 半開를 하려고 애쓰지 말라. 상단을 불보살님들 상이 모두 반개한 상태이다.

    • 귀 집중하기 : 귀의 감각도, ..신의 감각도, 오감(....)을 모두 눈의 초점에 집중하라. 그러면 一心상태가 된다.

    • () 등교하면서 전철간에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을 보았지만, 지금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눈은 just lens(렌즈) 역할만 하고, 그 많은 사람들에게 마음이 따라가지 않았기 때문에 기억할 수 없는 것이다. 눈이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보는 것이다.

    • 일념을 반복 수행하다 보면, 무념상태로 바뀌면서 예지력이 발휘된다.( 잠재의식이 발동 )

    • 일념 -> 무념 -> 아뢰야식 ( 이 단계가 바로 삼매단계이다. )

    • 여기서 아뢰야식의 의미는 초월의식을 말한다.  이 아뢰야식을 다른 말로, 법성.자성.진여.생사해탈의 경지를 의미한다. 참선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사해탈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 인천 용화사 전강스님의 경우, 22세 때 생사해탈의 경지에 이르렀다. 그런 깨달음을 인가해줄 수 있는 노스님들 덕분에 22세의 젊은이가 용화사의 조실 역할을 맡았다.

    • 버려라. 쉬어라. 내려놔라. -> What / 무엇을? = “욕심을 버려라. 이 때 욕심에는 3가지 욕심이 있다. 식욕, 수면욕, 성욕 이상 3가지이다. 불가에서는 성욕을 제일 첫 번째로 삼는다.


  • 연기의 종류( 환생 시 )

    • 업감연기 ; 감정적 연기 = 중생들의 연기

    • 뇌야연기 ; 이성적 연기 = 수행자의 연기

    • 진여연기 ; 임종을 초월한다. 즉 본인이 죽을 날짜를 알고, 앉아서 죽는다. 좌탈

    • 보살연기

    • 법계연기 = 부처님 연기

  • 큰 발심을 하라. 원을 세워라. ->개인의 욕심과 서원을 구분하라. 개인욕심은 가족들의 장래를 위한 서원을 의미한다. 수행의 진전을 없을 때에는 발심하라.

  • 참선의 궁극적인 목적 : 생사해탈 -> 생사에서 벗어남. 즉 내가 죽고 싶을 때 죽는 것. 죽음을 미리 예측하고 예언하는 것을 생사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죽음을 자연스럽게 고요하게 맞이하는 것을 생사해탈이라고 한다. 죽음을 우리 일상의 한 부분처럼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삼매는 용광로와 같다.

  • 학습효율을 올리기 위한 눈 집중훈련 : 유튜브 동영상, 혜거스님 자료 참조

    • 성적이 부진하고 주위가 산만한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눈 훈련을 참고하라.

    • 우선 손 바닥만한 종이 위에 적당한 크기의 점을 하나 찍고, 가부좌 자세에서 양팔을 쭉 뻗고, 손가락 끝 부분에 시선을 집중시켜라. 오감을 모두 이곳에 집중시켜라.

    • 그리고는 매일 한 시간씩 가부좌상태로 몸을 움직이지 말고, 그 점을 응시하라. 오감을 이것에 초점을 맞춰라. 어떤 변화(사람마다 그 변화현상이 다르다) 3일 내지 21일 만에 나타날 것이다. 21일이 지나도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집중이 되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그 초점에서 불이 일어나는 현상 등등이 나타난다. 그렇게 다양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집중이 잘 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 이런 변화가 나타나면, 그 때부터 공부를 시작하라. 집중이 잘 되어서 공부가 잘 되어 능률이 올라간다.

  • 화두 잡기 : 자기 스스로 화두를 잡을 수 있다.

    • 업처를 화두로 삼아라.

    • 업처란, 자기 스스로 자기의 단점을 찾는 것임. ...대학시절( 지나온 과거를 반추해보면 ) 나의 단점이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 지나온 세월 동안, 종합적으로 나의 단점을 하나의 단어(업처)로 찾아 보라.

    • 이 단점 단어가 나의 화두이다. 자기 화두는 이렇게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 좌선 자세 :

    • 좌선은 한 시간마다 다리(오른쪽, 왼쪽)의 위치를 바꿔라. 나는 습관적으로 오른다리 위에 왼쪽 다리를 올려 놓고 있는 것임. 이렇게 다리 위치를 시간 단위로 바꿔야만신체에 무리함이 오지 않는다. 하루에 한 시간씩 참선수행을 해보라. 이렇게 해서 신체의 균형을 바로 잡아라.

    • 좌선을 하루에 한 시간 내지 50분간 하면서, 50분 동안은 다리의 위치를 바꾸지 말고 참아보라. 다리는 거의 마비상태가 될 즈음에는, 심장이 혈액의 펌핑압력을 높여서 저린 다리에 혈액공급을 해준다. 그 순간에 얼굴( 이마에 땀 방울이 맺히면서 )에는 땀이 흘러내리면서 저린 다리도 해결된다.

  • 일념 -> 무념 -> 삼매 ; 우선 일념에 들고 이것을 반복하다 보면, 무념에 이르게 되고, 이 무념상태를 반복해서 수행하다 보면, 삼매에 들어가게 된다. 삼매에 들어가는 것은 생사해탈.깨달음의 조건이다. 깨달음은 그 다음에 얻어지는 것이다. 이상


< 요약 > 간화선 - 혜거스님 > 6 15일 강좌


  • 참선자세 : (1) 자비심,  (2) 서원,  (3) 삼매,  (4) 중생제도

  • 나의 본성(자성)은 본래 맑은 거울과 같은데, .지식.경험이라는 떼가 많이 끼어 있다. 참선수행(간화선)을 통해서 떼를 벗겨낸다.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나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해석한다. 즉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인식의 틀을 통해서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다. 마치 거울에 떼(인식의 틀)가 끼어 있으면 있는 그대로 사물을 비춰주지 못하듯이 ~~~

  • 눈 집중 훈련 -> 학습효율 증가 /  4세 어린아이에게 천자문을 가르쳐서 암송하게 하라. 집중력 향상으로 그 후(..)에는 학습능률이 오른다.

  • 한 사람이 하나의 경전을 수지독송하라. 다급한 순간에는 이 경전을 독송하라. 그 다급한 상황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된다.

    즉 다급한 상황에서 정신을 차릴 수 있도록 하는 수단으로서 독경이 좋다. 경전 그 자체가 어떤 마력을 가진 것이 아니라, 독송하고 있는 그 순간, 그 사람의 마음이 상황에 따라 흔들리지 않고 정신을 바로 차릴 수 있기에 그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 참선 시, 초점 설정 방법 : 가부좌 상태에서 양팔을 앞으로 모으고, 허리를 최대한 굽혀서 쭉 뻗는다. 양손 끝 부분을 초점으로 설정하라. 그리고 그 곳에 시선을 집중시켜라. 색성향미촉의 오감을 모두 이 초점에 모으라. 그러면 자연스럽게 눈은 반개한 상태로 될 것이며, 일심 상태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 (욕심을) 버려라. 쉬어라. 내려놔라. 하는 것이다. 욕심은 개인적인 것이고 서원은 공공적인 것이다. 욕심은 노력하지 않는 것이고 서원은 달성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는 것이다. 한 길로 꾸준하게 나아가면 서원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 참선은 좌선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런데 한 시간 단위로 다리의 위치를 바꾸라.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건강을 위해서.....

  • 일념 -> 무념 -> 삼매 -> 깨달음.생사해탈 // 일념(오감초점맞추기) 상태를 반복훈련하다 보면 무념상태로 들어가고, 무념상태를 반복훈련하다 보면 삼매에 들게 된다. 깨달음은 그 후에 다른 문제이다. 참선의 목적은 생사해탈이다. 죽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 삼매의 두 가지 경험 (1) 꿈과 같은 경지 사례, 새벽 종송, 염불하고 있는 짧은 순간에 꿈 속을 헤매는 것처럼(성성적적한 상태에서) 긴 여정을 다녀오게 된다. (2) 관세음보살 정근을 하는데 잠시 한 것 같은데, 정근을 마치고 보니 벌써 한나절이 지나가버렸다.

  • 참선수행 하는데 큰 변화를 기대하지 말라. 그럴 때에는 큰 발심을 하라. 끈기와 인내심이 필요하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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