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기도 성취의 조건(일요.포살법회)

圓鏡 2021. 6. 6. 17:04

벽암 지홍스님 / 2021.06.06. 포살법회 (퇴임 직후) “코로나 극복과 국민통합을 위한 100일 기도회향을 20일 앞두고....

 

기도하는 사람은 단지 지성으로 간절하게 늘 부처님의 마음을 품고 부처님의 행동을 행하기만 하면 된다. 공경을 다한 만큼 이익을 얻고 정성을 보인 만큼 받아쓰기(受用) 마련이다. 모두 힘써 수행하기 바란다.” - (중국) 인광대사 가언록 -

 

기도는 종교를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열심히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신행생활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불교를 신행하는 불자들에게 있어서 불보살님의 위신력에 의지한 올바른 신심으로 하는, 기도수행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도수행으로 우리는 무명에서 벗어나 본래 청정하고 완전한 참 나를 드러내어, 생활 속에서 원하는 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는 복과 지혜를 지니게 되기 때문입니다. 봉사활동 등 다른 모든 신행생활도 일상 속에서 매일 열심히 하는 기도 수행을 바탕으로 해서 이루어질 때 자신의 삶에 진정한 복()과 공덕(功德)으로 남게 됩니다.

 

1. 먼저 기도 성취를 위해서는 부처님 가르침에 따르는 바른 원력을 세워야 합니다. 원력이 어떤 한 개인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것일 때는 이루어지기도 어렵지만 이루어진다고 해도 결코 만족할 수 없게 됩니다. 기도를 위한 서원에 삶의 고통과 기쁨을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열린 마음이 담길 때만이 우리 모두를 행복에 이르게 하는 기도성취를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방황하고 있을 때는 "부처님 빨리 돌아와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현하면서 살아가는 올바른 불자(佛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라는 서원의 내용이 담겨야 하며, 또 부모는 자식의 앞날을 위한 바른 안내자가 될 수 있기를 서원해야 합니다. 또 아플 때는 어서 병이 나아 열심히 수행정진해서, 그 수행의 힘으로 생의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성실하고 진실하게 삶을 꾸려갈 수 있기를 서원해야 합니다. 또 사업이 잘 안 될 때는 어서 사업이 번창하여 삼보에 공양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보시할 수 있기를 서원해야 합니다. 사업의 성과를 어려운 사람들과 함께하고자 하는 열린 마음은 얽히고 맺혔던 일들을 풀리게 할 것입니다.

 

2. 기도의 성취는 하루 이틀 기도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100일 동안은 계속해야만 안개가 걷히듯 무명이 걷히고, 바르게 볼 수 있는 지혜의 눈을 얻게 되어 문제해결의 방향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아무런 수행도 하지 않다가 필요할 때 잠깐 기도한다고 해서 이루고자 하는 일들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업이 두터운 사람은 100일 기도를 하든 1000일 기도를 하든 열심히 기도해서 업을 맑혀내야만 기도가 성취되는 것입니다. 흔히 '나는 능력이 없어서' 라고 하면서 미리 어떤 일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이룰 수 없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내가 처한 상황의 여건에 따라 조금 빨리 성취될 수도 있고, 조금 늦어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인간은 모두가 어떤 일이든 이룰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을 다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불성(佛性),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그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것을 믿기 때문에 현재가 고통스러워도 보다 나은 미래를 기대하며 성실하게 노력하며 사는 것입니다. 진실한 마음으로 열심히 기도하는 사람은 기도에는 불가능한 일들을 가능하게 하는 힘이 있다고 하는 확신과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도는 그 성취를 믿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3. 그리고 기도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진심으로 참회하는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 속에 진실로 참회하는 마음이 없으면 진정한 자기 변화는 이루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무명, 번뇌망상들로 인하여 매일 악업을 쌓으며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참회는 이러한 잘못된 것들을 걷어내기 위한 가장 빠른 작업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생명 있는 것들을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얼마나 많이 죽였습니까. 또 살아오면서 얼마나 많이 부모님 속을 썩였습니까. 그리고 알게 모르게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피해를 주면서 살아왔을 것입니다.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매 순간 많은 업을 지으며 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잘못된 행위, 악업들을 진실로 참회해야 합니다. 가슴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참회하는 마음은 기도성취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으로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데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평생 살아온 습성, 잘못된 행위를 바꾼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진실하게 참회하고 부처님 위신력에 의지한 깊은 믿음으로 매일 기도하는 성실한 신행생활이 있을 때만이 가능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세상살이에 지쳐 도저히 견딜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러울 때 기도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깊이 생각해 보면 참회하고 기도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없으며, 기도하지 않아도 되는 때는 없습니다. 인간은 모두 생로병사(生老病死)의 기본적인 고통과 업()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이것을 참회와 기도를 통해서 정화시키고 벗어나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도수행은 인간으로 태어난 우리가 해야 할 당연한 과제입니다.

 

4. 그리고 또 기도 성취를 위해서는 나 자신과 싸워 이겨야 합니다. "수백 명의 적군과 싸워 이기는 자보다 자기 자신을 싸워 이긴 사람을 가장 위대한 승리자다."라고 하는 말이 있듯이 자기 자신과 싸워 이기는 것이 가장 힘든 일입니다. 권투선수가 체중관리를 위해 얼마나 힘들게 자기 자신과 싸웁니까. 아침 일찍 일어나 로드웍을 해야 하고, 식욕도 자제해야 합니다. 권투선수가 체중과 체력을 관리하지 못하면 링에 올라가기도 전에 계체량에서 탈락됩니다. 이처럼 자기와 싸움에서 먼저 승리했을 때 상대방과의 싸움에서도 진정으로 이길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입니다. 우리들 삶도 링에 오르기 위한 권투선수와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건강과 자신의 생활을 철저하게 관리해 나갔을 때만이 세상살이에서 행복과 평화를 이룰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일상 속에서 누리는 행복과 평화로운 삶은 나 자신의 욕망을 절제할 줄 아는, 즉 나와 싸워서 이길 수 있는 힘, 기도의 힘이 있을 때 우리에게 성취는 주어지는 것입니다.

 

우리 불자들은 이와 같은 기도 성취의 원칙들을 지키는 진실한 기도생활로 일상에서 원하는 바를 이루며 사는 복()된 삶, 기도 성취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