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

하모니카 스토리 텔링

圓鏡 2019. 3. 10. 00:10


< 사례 이야기 >


> A가 어릴 때 하모니카에 대해서 잠꼬대를 했더니, 사달라고 조르지도 않았는데 엄마가 하모니카를 선물로 사주셨다.
> A가 성장하여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어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매일 아침 자습시간에 하모니카 연주연습을 하였다.
> 그런 영향을 받은 A의 딸 아이(B)가 음악에 관심을 보이면서 성장하고, 미국에서 음악을 전공하고 귀국하였다.
> B는 현재 서울에서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갖춘 음악학원을 경영하고 있다.

> A는 초등학교에서 정년퇴직한 후, 하모니카 강사과정을 이수하였다.( 연주는 잘 하지만, 이론적인 스킬이 필요해서 )
> 그리고 근년에는 주민자치센터에서 하모니카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 현재 B의 음악학원에 하모니카을 배우길 원하는 학생이 있어서, A가 그를 개인지도 하고 있다. 학생은 만족해 한다.

   그런데 그 음악학원은 하모니카를 가르치는 곳이 아니다.


상기 사례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교훈을 정리할 수 있다.


> ST1. 기회 : 기회란 준비된 자에게만 보인다. 그래서 준비된 자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미리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 기회가 보이지 않으므로 놓칠 수 밖에 없다.

> ST2. 연기법 :

A의 어머니의 배려에서 시작된 하모니카가, A에게 영향을 미치고, A로부터 영향을 받은 B가 음악을 전공하고,
음악학원을 경영하게 되었고, 그 결과 A가 다시 B의 영향을 받게 되어 프로 강사로써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모니카라는 매체를 통해서 3代에 거쳐서 할머니 -> 딸 A -> 손녀 B -> 다시 B가 엄마인 A에게 영향을 미침. 

연기법은 이 세상의 만물과 현상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 삼라만상이 서로 의존적으로 생겨나고, 존재하는 것이다는 논리다. 불교에서 '우연'이란 없다. '필연' 밖에 없다. 원인이 있어서 결과가 있다.
오늘은 어제의 결과일 수도 있고, 내일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나의 과거 전생이 궁금하면 현재 나의 모습을 보면 되고,
미래의 내 모습이 궁금하면 오늘 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보면 된다.
과거, 현재, 미래 3생이 모두 현재를 통해서 알수 있다.
그래서 현재(Here and Now)가 과거나 미래보다 중요하다.
현재를 어떻게 살아가는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미래 나의 운명은 내가 개척할 수 있다. 


> ST3. 부모의 자녀 인성교육 : 자녀가 어릴 때에는 부모의 배려와 영향이 자녀에게 미치고, 자녀가 성인이 되고  부모가 노인이 되면, 자녀의 영향이 부모에게 미친다. 부모와 자녀는 이렇게 불가분의 관계속에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부모는 자녀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 비행 청소년의 책임 중 일부분은 반드시 부모에게 있다. 상당부분의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고 봐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님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는 말이 있다. 부모가 바른 길을 가야 한다. 그의 자녀가 그 길을 따라 갈 것이기 때문에.........



원경합장 _()_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사철인 봄을 맞이하여  (0) 2019.03.13
자연의 섭리 1 - 자연스럽게 살자  (0) 2019.03.13
제행이 무상하므로 제법이 무아이다  (0) 2019.02.22
함빡눈이 내리는 날  (0) 2019.02.19
SNS를 이용하는 해  (0) 2019.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