牟 子(人名) 理 惑 論 : 유.불.도교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정리하고, 불교의 우수한 점을 설명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자료임.
불교가 중국으로 전래되면서 기존의 가치관과 상이한 불교가 비판을 받게 되면서, 불교를 옹호(해명, 설명)하기 위해 이러한 자료가 나오게 되었다.
그 당시 중국을 지배하고 있던 도교와 유교측면에서 불교를 본다면, 불교가 비판을 받아야 할 점은 다음과 같은 여섯가지 정도이다.
1. 화이론 : 중화사상에서 보면, 서쪽 오랑캐(인도)의 사상이며 종교이다.
2. 삭발 : 효경에 나오는 신체발부수지부모라는 말에 어긋난다.
3. 미혼 : 代를 이어갈 후손이 끊어지게 된다.
4. 출가 : 부모를 봉양(양구체의 효)해야 할 책임을 져버린다.
5. 내 부모와 남의 부모를 동등한 대우 : 이것은 불효이다.
6. 임금에게 절을 하지 않음. : 일체중생이 다 동등하다. 불이사상
그래서 부모은중경, 육방예경과 같은 경전이 중국에서 나오게 된다.
(불법을 전파하면서 중국이라는 지역에서 생존하기 위한 방편.수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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