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적당한 정도의 눈 맞추기, eye-contact
2. 적당하게 고객를 끄덕임
3. 고객을 향해 열린자세를 취한다.
- 팔짱을 끼지 말고,
- 고객을 마주보고,
- 몸을 약간 앞으로 기울임
4.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대한다.
5. "음", "네" 등으로 인정하는 반응을 보인다.
6. 산만한 행동은 피한다.
- 너무 많이 웃거나,
- 신체의 일부 혹은 주변의 물건을 만지작거리는 행위는 피한다.
7. 대화문장은 고객의 문법적인 스타일에 맞춘다.
- 따라하기, 동일한 용어 사용하기
8. 고객의 말을 귀로만 듣지 않고, 눈도 함께 이용해서 듣는다.
- 고객의 비언어적인 메시지에도 주의한다.
9. 적절한 공간을 사용한다. ( 불가근 불가원 )
- 고객이 이성인 경우, 밀폐된 공간에서는 문을 약간 열어두라.
- 대부분의 고객은 밀폐된 공간에서 대화를 하길 원한다. 프라이버시
'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경청스킬(2) (0) | 2018.04.16 |
---|---|
2. 경청스킬(1) (0) | 2018.04.16 |
오프닝 스킬 ( 라포형성 ) (0) | 2018.04.16 |
커리어코칭 스킬 (0) | 2018.04.16 |
코칭의 패러다임 (0) | 2018.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