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마경 내용요약
대표적인 대승경전인 반야경보다 조금 늦은 시기에 반야사상을 바탕으로 성립된 것으로 보는 유마경은 보살행의 강조, 새로운 불국토관의 제시 등 매우 새로운 사상을 이야기 하고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역본중 구마라집의 [유마힐소설경]을 중심으로 유마경의 내용을 간단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유마경은 1.불국품 2.방편품 3.제자품 4.보살품 5.문질품 6.부사의 품 7.관중생품 8.불도품 9.입불이법문품 10.향적불품 11.보살행품 12.견아촉불품 13.법공양품 14.촉루품 등 모두14품으로 되어있다.
처음 불국품에선 석가모니 부처님이 장자의 아들 보적의 청을 받아 불국토를 청정하게 하는 방법을 말씀하신다. 부처님은 “중생이라는 것, 이는 곧 보살의 불토이다. 보살은 중생을 교화함에 따라 불토를 취하고 보살이 청정한 나라를 취한다 함은 모두가 여러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한 까닭이다.”라고 하신다.“이런 까닭에, 만일 보살이 정토를 얻으려고 한다면 마땅히 그 마음을 깨끗이 해야한다. 그 마음에 따라 불국토도 맑아진다.”고 하셨다. 중생을 떠나서 불토는 없다고 처음부터 분명히 말씀하신다.
방편품에선 부처님에게 뒤지지 않는 이상적인 인물인 유마거사가 등장한다. 무량한 방편으로 몸에 병환이 생긴 까닭에 병 문안을 위해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중생들이 흔히 집착하기 쉬운 몸에 대한 무상함을 직접 보여주고 일깨워 주며 무상의 도리에 이어 무아의 도리를 말해 주고 나서 여래의 몸,즉 법신에 대하여 설명한다. “여래의 몸은 한량없이 청정한 선업을 닦아서 생긴 것이다. 반드시 여래의 몸을 향해 마음을 일으켜 깨달음을 구해야 한다. 여래의 몸을 성취해서 모든 중생의 병을 없애고 싶다면, 반드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일으켜야 한다.” 유마힐은 모든 문병자들을 위하여 그들에게 알맞은 가르침을 설하여 수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게 한다.
장자 유마힐은 세존께서 사람을 보내서 문병치 않음을 서운하게 생각하자 세존께서는 유마힐의 그러한 생각을 아시고 병문안 갈 사람을 보내려고 한다. 10대 제자와 네 보살이 유마거사에게 질책당했던- [좌선에 대하여] [설교에 대하여][걸식에 대하여][허깨비에 대하여][대승의 법으로 구제해야 할 것에 대하여][사법인에 대하여][천안에 대하여][두 비구의 죄에 대하여][참된 출가에 대하여][여래의 병에 대하여][보리에 대하여][도량에 대하여][마군 파순과 하늘여인들을 감화시키고 무진등에 대하여][법시에 대하여]- 과거 이야기들을 털어놓으며 모두들 거절을 한다.
이에 문수사리가 유마거사를 만나로 가게되고, 문수사리와 유마거사의 문답을 중심으로 경이 진행된다.
병의 원인이 무엇인지 묻는 문수사리에게 유마거사는 “모든 중생의 무명과 삶에 대한 갈애가 생긴지 오래되었듯이 나의 이 병도 생긴지 오래되었습니다. 아득히 먼 과거부터 생사를 거치면서 중생이 병들었기에 나도 따라서 병이 든 것입니다. 그러니 중생이 치유된다면 나도 따라서 치유될 것입니다....”라고 한다. 병의 근본이 나에 대한 집착에 있음을 지적하고 나서 “모든 법의 청정함 그 본성의 영원한 적멸 위의의 영역을 따르면서도 모든 중생이 갖가지 열망의 영역을 따르지 않는 것도 아니니 이를 보살행이라고 합니다” 라고 보살행을 설명한다.
또 앉을 자리를 찾는 사리불에게 “법을 구하는 자들은 불.법.승에 집착하지 않으며,고.집.멸.도를 구하지도 않는다”고 선언한다. 관중생품에서 유마거사는 모든 법은 본질적으로 비어있는 것이며 진실로 나라는 것도 없으며 중생도 없으니 미혹한 분별에 의해서 중생도 보이는 것이며, 본래 그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라고 공의 도리를 밝히고 있다.
보살이 불법을 성취하는 길에 대해선‘보살이 길 아닌 길을 따를 때 불법을 성취하는 길을 따르는 것이다’ 생사가 곧 열반이며 번뇌가 곧 보리이므로 번뇌에 물들어 있는 중생이 그대로 여래인 라고 말씀하신다.
유마경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불이법문 품에서 유마거사는 보살들에게 상대적 차별를 끊고 절대평등한 불이법문에 드는법을 차례로 들은 다음 문수사리에게 마지막으로 물어본다. 문수사리가 “보살이 일체법에 대해 말이 없고, 설함도 없으며,가리키는 일도, 인지하는 일도 없으며 모든 질문과 대답을 떠난는 것이 절대평등한 경지에 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라고 말하며 유마힐에게 불이법문의 경지에 드는 것을 말해줄 것을 청하자 유마힐은 침묵으로 일관한다. 문수사리는 언어나 문자에 의한 분별이 전혀 없는 것이야 말로 진실로 불이법문에 드는 길이라 감탄한다.
향적불품에서 유마거사는 석가모니불의 설교방법을 질문 받자, 중생이 곧고 강하여 교화하기 힘듬을 설하는 부처님의 고충을 이야기하고 이나라 보살이 중생제도에 특별히 힘쓰는 것을 이야기 한다.
보살행품 부터는 다시 부처님의 설법이 행해진다. 부처님께서는 보살행에 대해“....보살이 크나큰 사랑의 마음을 버리지도 않고 크나큰 연민의 마음을 잃지도 않는 것이다.....중생을 성숙시키는데 한시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다....이처럼 보살은 유위를 다하지도 않고 무위에 머물지도 않으니, 이를‘다함이 없는 해탈법문에 안주하는 것’이라고 부른다. 그대들 모두는 부지런히 배우고 닦아야 한다”고 마씀하신다. 또 유마거사에게 여래를 어떻게 보는가를 물으시자 유마거사는‘ 여래를 볼 때 전혀 보는 바 없이 본다’고 대답한다.
법 공양품에서 공양중의 으뜸은 법 공양이며 그중에서도 불가사의 한 해탈법문의 공덕은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음을 강조하신다.
마지막으로 부처님께서 미륵보살에게 보살에게는 두 가지 모양이 있는데 잡다한 문구, 화려한 수식을 좋아한다면 그는 신학보살이며 만약 이와 같이 물듬이 없고 집착을 버리게 하는 심오한 경전에 대해서 두려움 없이 그 속에 들어가, 듣고 마음이 맑아지며, 수지독송하고, 설하신 대로 수행하면, 이 사람은 오래 수행해온 보살임을 알아야 한다고 말씀하시며 이 경을 부촉하시고 아난에게 이 경을‘유마힐 소설경, 불가사의해탈법문’이라 이름하고 수지토록 하시며 끝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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