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현스님의 위빠사나 법문 중에서
1. 사띠 = 알아차림
2. 사마디 = 삼매 = 선정
3. 위리아 = (정)정진 = 노력
4. 삿다 = 신심 = 믿음
5. 빤냐 = 반야 = 지혜
위빠사나 수행의 대상(색.수상행식)은 어디까지나 대상일 뿐, 좋고 나쁜 대상이 없다.
대상을 관념(이미지.형상.표상)적으로 바라볼 때, 분별심( 好不好 = 탐진치 )이 생긴다.
그래서 좋아하는 것에는 貪心이, 싫어하는 것에는 嗔心이 올라오게 된다.
- 로바 = 탐심 = 욕심
- 도사 = 진심 = 성냄.화
- 모하 = 치심 = 어리석음
수행자는 로바.도사.모하가 없어야 수행이 제대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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