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JS 전법단

스피치 기법

圓鏡 2016. 2. 10. 00:01


1. 어떻게 말을 할 것인가?

> 먼저 강의 주제를 말하라.

> 본론 내용을 말하라.

> 마지막으로 내용을 요약 정리하라.

 

2. 바람직한 강사가 되려면

> 사전 준비 철저 사전에 교안을 작성.리허설

> 참가자의 참여를 유도 - 질문

> 본론 부분에서 활용할 사례(경험.경력)가 많은 강사

> 시작과 종료 시간을 잘 지키고, 전체 시간의 안배를 잘 하는 강사

> 표정이 밝고, 유머가 있는 강사

> 적당한 속도, 음량, 음색을 구사하면서 눈 맞춤을 잘 하는 강사

> 참가자의 눈 높이를 맞추는 강사 ( 사전에 참가자의 특성 파악 )

 

3. 바람직하지 못한 강사

> 자신이나 조직에 대해서 사과하는 강사

> 참여자들의 질문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강사

> 상식적인 정보와 배경지식이 부족한 강사

> 준비가 제대로 안 된 것처럼 보이는 강사

> 시간 안배를 잘못 하는 강사 특히 마치는 시간. 다음 강사에게 부담

 

4. 서론과 결론은 이렇게 하라.

    < 서론 >

> 청중이 예기치 않은 놀랄만한 질문이나 말로 시작한다.( 관심유도 )

> 시사성이 있는 관련 뉴스, 유머나 퀴즈로 Ice Breaking 시도하라.

> 주제와 연관성 있는 뉴스, 인용, 일화, 개인의 경험으로 시작하라.

> 호기심을 유발시켜 가벼운 긴장감을 유지한다.( 청중을 집중 )

    < 결론 >

> 전체 내용을 요약, 강조함으로써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 행동을 촉구한다. ( 변화를 시도하도록 독려, 실천하도록 독려 )

> 미래에 대한 언급, 개인의 의향에 대한 언급 등

 

5. 기타사항

> 교수법-학습도구 ( 연설, 자료, PPT )

> 시선처리 / Eye contact

> 목소리( 음량, 음색, 속도 )

> 제스추어

> 자세 / 복장

> 리허설 및 평가

> 여유 있게 현장에 도착해서 강의준비를 하라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