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떻게 말을 할 것인가?
> 먼저 강의 주제를 말하라.
> 본론 내용을 말하라.
> 마지막으로 내용을 요약 정리하라.
2. 바람직한 강사가 되려면
> 사전 준비 철저 – 사전에 교안을 작성.리허설
> 참가자의 참여를 유도 - 질문
> 본론 부분에서 활용할 사례(경험.경력)가 많은 강사
> 시작과 종료 시간을 잘 지키고, 전체 시간의 안배를 잘 하는 강사
> 표정이 밝고, 유머가 있는 강사
> 적당한 속도, 음량, 음색을 구사하면서 눈 맞춤을 잘 하는 강사
> 참가자의 눈 높이를 맞추는 강사 ( 사전에 참가자의 특성 파악 )
3. 바람직하지 못한 강사
> 자신이나 조직에 대해서 사과하는 강사
> 참여자들의 질문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강사
> 상식적인 정보와 배경지식이 부족한 강사
> 준비가 제대로 안 된 것처럼 보이는 강사
> 시간 안배를 잘못 하는 강사 – 특히 마치는 시간. 다음 강사에게 부담
4. 서론과 결론은 이렇게 하라.
< 서론 >
> 청중이 예기치 않은 놀랄만한 질문이나 말로 시작한다.( 관심유도 )
> 시사성이 있는 관련 뉴스, 유머나 퀴즈로 Ice Breaking 시도하라.
> 주제와 연관성 있는 뉴스, 인용, 일화, 개인의 경험으로 시작하라.
> 호기심을 유발시켜 가벼운 긴장감을 유지한다.( 청중을 집중 )
< 결론 >
> 전체 내용을 요약, 강조함으로써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 행동을 촉구한다. ( 변화를 시도하도록 독려, 실천하도록 독려 )
> 미래에 대한 언급, 개인의 의향에 대한 언급 등
5. 기타사항
> 교수법-학습도구 ( 연설, 자료, PPT )
> 시선처리 / Eye contact
> 목소리( 음량, 음색, 속도 )
> 제스추어
> 자세 / 복장
> 리허설 및 평가
> 여유 있게 현장에 도착해서 강의준비를 하라.
이상
'GGJS 전법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술년 신년법회 동참 후기 (0) | 2018.01.07 |
---|---|
세월호 침몰사건을 되돌아 보며......... (0) | 2014.04.20 |
전법단 조직운영( 주요일정 메모 ) (0) | 2014.04.14 |
전법단 공지사항( 정기행사 ) (0) | 2013.11.01 |
상담원 조편성 (0) | 2013.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