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동양철학 키워드

圓鏡 2015. 11. 8. 22:28

 

> 사람이 반드시 가야 할 길

> 사람의 도리, 규범

> 제도, 관례, 도리, 규범, 원리로 의미가 확장

> 구체적 -> 추상적으로 바뀜

 

> 사람 머리 위의 빈 공간

> 사람 위에 있는 곳

 

仁 : 사람다움, 인간다움.  화합의 의미로 쓰임.( 현대적 해석 ) - 유교의 핵심덕목

 

氣 : 마친다. 구하다. 마침내 라는 의미였으나, 기상현상 그리고 운동물질( 사회.심리현상 )으로 변화되었다.

 

理 : 차례로 다스리다. 가지런히하다. 질서정연하게 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다.

 

德 : 대등한 관계가 아니라 위계가 엄존하지만,

      타자의 의지를 배려하면서 자발적 복종을 유도할 수 있는

      종교적, 의례적, 도덕적인 감화력을 뜻한다.

      유가는 교육에 의한 덕의 배양, 내면의 성찰에 의한 덕의 회복을 중시.

 

性 : 여러 갈래의 심리적 현상, 적어도 도덕과 관련되어 있다.

 

맹자의 성선설 :

태어날 때부터 선행을 하기 위한 사단(측은, 수오, 사양, 시비 )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태생적으로 네 가지 성질을 가지고 있다.

 

순자의 성악설 : 그래서 "교육"이 필요하다.

사람이 타고난 성품은 악하지만, 양심.도덕.이성을 가지고 판단한 결과( 인위적, 작위적 ) 선한 행위를 하는 것이라고 해석한다.
즉, 부정적인 본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성과 양심을 가지고 선한 행위를 하게 된다는 논리이다.

 

음양 : 해와 달

 

오행 : 수금화목토

 

팔괘 : 중국 상고시대 복희씨가 만들었다고 하는 8가지 괘(卦)

         건.태.감.이.곤.간.손.진

 

북두칠성

 

24절기: 태양의 길인 황도를 중심으로 24등분 한 것이므로 절기는 태양력으로 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