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은 일반 범부들과는 달리 부처님만 갖는 능력이 경전에 여러가지로 설명되어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십팔불공법이다. 범부, 아라한, 벽지불, 보살과 구별되는 부처님만의 능력.
※ 십(10)力 + 사(4)無所畏 + 삼(3)念住 + 大悲 = 18 가지를 이른다.
※ 십팔불공불법(十八不共佛法). 부처님께만 있는 공덕으로서 2승이나 보살들에게는 공동(共同)하지 않는 열여덟 가지.
신무실(身無失)ㆍ구무실(口無失)ㆍ의무실(意無失)ㆍ무이상(無異想)ㆍ무부정심(無不定心)ㆍ무부지이사(無不知已捨)ㆍ욕무감(欲無減)ㆍ정진무감(精進無減)ㆍ염무감(念無減)ㆍ혜무감(慧無減)ㆍ해탈무감(解脫無減)ㆍ해탈지견무감(解脫知見無減)ㆍ일체신업수지혜행(一切身業隨智慧行)ㆍ일체구업수지혜행(一切口業隨智慧行)ㆍ일체의업수지혜행(一切意業隨智慧行)ㆍ지혜지견과거세무애무장(智慧知見過去世無礙無障)ㆍ지혜지견미래세무애무장(智慧知見未來世無礙無障)ㆍ지혜지견현재세무애무장(智慧知見現在世無礙無障).
※ 십력
부처가 갖추고 있는 열 가지 힘.
처비처지력(處非處智力), 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정려해탈등지등지지력(靜慮解脫等持等至智力), 근상하지력(根上下智力), 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종종계지력(種種界智力), 편취행지력(遍趣行智力), 숙주수념지력(宿住隨念智力), 사생지력(死生智力), 누진지력(漏盡智力) 등.
※ 사무소외
부처와 보살은 중생들을 교화할 때 4가지 두려움 없는 자신감으로 설법을 하는데, 부처의 사무소외는 ① 일체지무소외(一切智無所畏):"나는 일체법(一切法)을 깨달았다"는 두려움 없는 자신, ② 누진무소외(漏盡無所畏):"나는 일체의 번뇌를 모두 끊었다"는 두려움 없는 자신, ③ 설장도무소외(說障道無所畏):"나는 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것을 모두 말했다"는 두려움 없는 자신, ④ 설출도무소외(說出道無所畏):"나는 괴로움의 세계에서 벗어나 해탈(解脫)에 이르는 길을 모두 말했다"는 두려움 없는 자신 등임.
※ 삼념주 = 삼념처
초념처(初念處)ㆍ제이념처(第二念處)ㆍ제삼념처(第三念處). 신역(新譯)으로는 삼념주(三念住). 여래에게만 있는 덕의 하나. 부처님은 항상 남의 기롱과 칭찬에도 불구하고 조금도 마음을 동요치 아니함에 대하여 셋으로 나눈 것. (1) 초념처. 중생이 기뻐하여 설법을 들어도 환희심을 내지 아니하고, 마음이 평정(平靜)한 것. (2) 제이념처. 중생이 한결같이 귀를 기우려 듣지 않아도 걱정하지 않고, 마음이 태연한 것. (3) 제삼념처. 한 곳에서 하나는 기뻐하여 열심히 듣고, 하나는 전혀 듣지 아니함을 보고도 근심하고 기뻐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고, 마음이 항상 평정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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