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慈)·비(悲)·희(喜)·사(捨)의 4가지 무량한 마음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사무량심은 보살도(菩薩道)를 행할 때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마음가짐으로 자비심(慈悲心)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대시킨 것이다.
① 자무량심(慈無量心):선한 중생을 대상으로 한 마음가짐으로서 번뇌로 괴로워하는 중생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다.
② 비무량심(悲無量心):악한 중생을 보고 슬퍼하여 그들의 괴로움을 없애주려는 마음이다.
③ 희무량심(喜無量心):청정한 수행을 닦는 중생을 보고 기뻐하고 격려하는 마음이다.
④ 사무량심(捨無量心):모든 중생을 평등하게 보아 자타(自他)·애증(愛憎)·원친(怨親)의 차별을 없앤 마음으로
처음에는 자신과 무관한 사람으로부터 시작해서, 점차로 친한 사람과 미운 사람에 대해 이 마음을 일으키도록 한다.
※ 사섭법
보살이 중생을 섭수교화(攝受敎化)하여 불도(佛道)에 들게 하는 보시섭(布施攝)·애어섭(愛語攝)·이행섭(利行攝)·동사섭(同事攝)의
4가지 행위를 말하는데 다음과 같다.
① 보시섭:진리를 가르쳐주고 재물을 기꺼이 베풀어주는 일,
② 애어섭:사람들에게 항상 따뜻한 얼굴로 부드럽게 말을 하는 일,
③ 이행섭:몸으로 하는 행위, 말로 하는 행위, 마음으로 하는 행위, 즉 3업(三業)으로 선행을 하여 중생들에게 이익을 주는 일,
④ 동사섭:보살의 동체대비심(同體大悲心)에 근거를 둔 것으로 중생들에게 접근하여 함께 일하고 생활함으로써
그들을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일이다.
사섭법은 삼종심(三種心)·사무량심(四無量心)·육바라밀(六波羅密) 등과 함께 대승불교 보살도의 대표적인 수행덕목이다.
※ 삼종심 三種心
대승기신론 大乘起信論〉에서는 보살이 지녀야 할 마음으로 직심(直心)·심심(深心)·대비심(大悲心)의 3가지를 들고 있다.
1) 직심은 항상 진여(眞如:본래 그대로인 진리 또는 그러한 세계)를 생각하며 마음을 평등히 가져 자리이타 (自利利他)를
실천하는 곧은 마음이며,
2) 심심은 모든 선행(善行)이 몸과 마음에 깊이 배이도록 하여 자리행(自利行)을 닦는 마음이며,
3) 대비심은 중생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모든 중생을 고통의 세계에서 구제하겠다는 이타행(利他行)의 마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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