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

제19회 포교사 자격고시 문제지 [제1교시]

圓鏡 2014. 10. 22. 17:25

19회 포교사 자격고시 문제지 [1교시]

 

 

수험번호

 

감독관

확 인

 

 

1. 사찰을 참배할 때 예절로 잘못된 것은?

 

일주문이나 천왕문, 해탈문을 지날 때에는 법당을 향해 반배를 한다.

법당에 오르기 전 탑이 있는 경우에는 반배로 3배의 예를 올린다.

탑을 돌며 기도할 때는 왼쪽 어깨가 탑을 향하도록 하고 돈다.

역대 조사 스님의 부도(浮屠)를 지날 때에는 반배를 한다.

 

2. 각 전각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미래의 부처님을 모신 전각을 자씨전(慈氏殿)이라고 한다.

팔상도를 봉안한 곳을 팔상전이라 하며, 법주사의 팔상전이 유명하다.

아라한과를 성취한 성자들인 나한을 모신 곳을 응진전(應眞殿)이라고도 한다.

중생의 병고를 치유해 주는 부처님을 모신 법당을 영산전이라고 한다.

 

3. 팔부중(八部衆)의 하나로, 수미산 남쪽의 금강굴에 살면서 제석천(帝釋天)의 아악을 맡아본다는 신()으로 향()만 먹고 공중으로 날아다닌다고 하는 이 신의 이름은?

 

가루라(迦樓羅) 건달바(乾闥婆)

아수라 (阿修羅) 긴나라(緊那羅)

 

4.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인 무구정광대다라니가 발견된 탑은?

 

불국사 석가탑 불국사 다보탑  

감은사지탑 분황사모전석탑

 

5. 불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탑은 산스크리트어로 스뚜빠(stūpa) 또는 빨리어로 뚜빠(thūpa)라고 한다.

불탑의 기원은 부처님 입멸 당시의 경전 기록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목탑, 중국에서는 석탑, 일본에서는 전탑이 발달했다.

여덟 나라의 국왕들이 부처님의 사리를 8등분해 자신들의 나라로 가지고 가서 탑을 세웠다.

 

6. 석가모니의 부촉을 받아, 그가 입멸한 뒤 미래불인 미륵불(彌勒佛)이 출현하기까지의 무불(無佛)시대에 중생을 교화·구제한다는 보살로 지옥에서 고통 받고 있는 모든 중생을 제도하기 전에는 결코 성불하지 않겠다고 서원을 세운 보살은?

 

보현보살 지장보살  

문수보살 관세음보살

 

 

7. 관세음보살상에 대한 설명과 관련 없는 것은?

 

자비를 상징하는 보살이다.

명부전에 봉안된다.

손에는 연꽃이나 정병(淨甁)을 들고 있다.

11면 또는 천수천안(千手千眼)의 모습도 있다.

 

8. 보살상은 대체로 머리에 보관(寶冠)을 쓰고 있는데, 관세음보살의 정수리와 지장보살이 들고 있는 육환장(六環杖)의 정수리 부분에 모셔진 부처님상은?

 

석가모니불의 화현 비로자나불의 화현

미륵불의 화현 아미타불의 화현

 

9. 사찰 전각의 벽에 그려 넣는 그림으로 수행자가 정진을 통해 본성을 깨달아가는 과정을, 잃어버린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해서 그린 선화(禪畵)?

 

심우도 감로도

변상도 탱화

 

10. 다음은 우리나라 사찰에서의 스님의 소임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회주(會主) : 법회를 주관하는 법사, 또는 하나의 회(, 一家)를 이끌어 가는 큰 어른스님을 말한다.

조실(祖室) : ()종에서 정신적 지도자로 모셔진 스님을 말한다.

주지(住持) : 사찰의 일을 주관하는 스님을 말하는 선종의 용어이다.

방장(方丈) : 모든 교구본사 사찰의 큰 어른스님을 말한다.

 

11. 다음 중, 주불로 모신 부처님과 법당의 이름을 짝 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석가모니불 - 대웅전 비로자나불 - 대적광전

미륵불 - 원통전 아미타불 - 무량수전

 

12.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것은?

 

석가모니불의 성도를 상징하는 수인이다.

녹야원에서의 첫 설법을 상징하는 수인이다.

경주 석굴암의 부처님은 항마촉지인을 하고 있다.

선정인에서 왼손은 그대로 두고, 오른손으로 땅을 가리키는 모습이다.

 

13. 불전사물(佛殿四物)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조석 예불 때 치는 법고, 운판, 목어, 범종의 네 가지 법구를 말한다.

법고(法鼓)는 법을 전하는 북이라는 뜻으로 짐승세계의 중생들을 깨우치는 목적이 있다.

운판(雲板)은 청동이나 철로 만든 넓은 판으로, 물에 사는 모든 중생들을 제도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범종(梵鐘)은 조석 예불과 사찰의 큰 행사 때 사용하며, 범종을 치는 근본 뜻은 천상과 지옥을 중생을 제도하기 위함이다.

 

14. 일반적으로 법당은 상단, 중단, 하단의 삼단 구조로 되어 있는데, 각 단에 모셔진 분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상단 - 감로탱화, 중단 - 제석천과 팔부신장, 하단 - 부처님과 보살상

상단 - 제석천과 팔부신장, 중단 - 부처님과 보살상, 하단 - 감로탱화

상단 - 부처님과 보살상, 중단 - 감로탱화, 하단 - 제석천과 팔부신장

상단 - 부처님과 보살상, 중단 - 제석천과 팔부신장, 하단 - 감로탱화

 

15. 부처님이 지상에 출현하시기 전에 머물렀던 곳으로, 이곳의 내원궁은 장래 부처가 될 보살의 주거지이며 욕계의 6천 가운데 제4천이다. 이곳은 어디인가?

 

도솔천(兜率天) 사천왕천(四天王天)

도리천(忉利天) 야마천(夜摩天)

 

16. 싯닷타 태자의 출가 동기를 가장 바르지 않게 설명한 것은?

 

천상에 태어날 복덕을 짓기 위해서

왕궁의 화려한 생활에 환멸을 느껴서

생로병사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당시의 풍습에 따라 수행을 경험하기 위해서

 

17. 다음은 불교의 진리, 즉 법()에 대하여 설한 잡아함경말씀이다.

 

안에 각각 들어갈 말이 차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나이다. 이 법은

 

에서 밝혀진 것이며, 머지않아

 

() 있는 것이며,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으로) 잘 인도하는 것이며, 또 지혜 있는 이가 저마다 스스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나이다. 이 법은

 

에서 밝혀진 것이며, 머지않아

 

() 있는 것이며,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으로) 잘 인도하는 것이며, 또 지혜 있는 이가 저마다 스스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나이다. 이 법은

 

에서 밝혀진 것이며, 머지않아

 

() 있는 것이며,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으로) 잘 인도하는 것이며, 또 지혜 있는 이가 저마다 스스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17. 다음은 불교의 진리, 즉 법()에 대하여 설한 잡아함경말씀이다.

 

안에 각각 들어갈 말이 차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나이다. 이 법은

 

에서 밝혀진 것이며, 머지않아

 

() 있는 것이며,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으로) 잘 인도하는 것이며, 또 지혜 있는 이가 저마다 스스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나이다. 이 법은

 

에서 밝혀진 것이며, 머지않아

 

() 있는 것이며,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으로) 잘 인도하는 것이며, 또 지혜 있는 이가 저마다 스스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나이다. 이 법은

 

에서 밝혀진 것이며, 머지않아

 

() 있는 것이며,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으로) 잘 인도하는 것이며, 또 지혜 있는 이가 저마다 스스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무상, 업보, 해탈 현실, 과보, 열반

 

18. 다음 중 삼독심(三毒心)과 삼학(三學)의 관계를 바르게 설 명한 것은?

 

탐욕은 청빈하고 맑고 깨끗한 생활인 계()로 다스린다.

화는 급히 올라오는 마음을 잠재우는 지혜(智慧)로 다스린 다.

어리석음은 자신은 텅 빈 무아로 보는 선정(禪定)으로 다 스린다.

탐욕, , 어리석음을 흔히 깨달음을 방해하는 삼학이라고 한다.

 

19. 부처님의 초기 제자들은 일일이 규제하지 않아도 마땅히 지켜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할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부처님께서는 출가 생활의 기본 방침으로 4의지(依止)를 알려주셨다. 이와 관련이 없는 것은?

 

정사(精舍)에서 만든 음식에 의지하라.

분소의(糞掃衣)를 입는 생활에 의지하라.

진기약(陳棄藥)을 사용하는 생활에 의지하라.

나무 아래에서 좌선하는 생활에 의지하라.

 

20. 다음 중, 비구(比丘, Bhikṣu)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20세 이상이어야 한다.

348계의 구족계를 받으며, 걸사(乞士)라고도 한다.

걸식생활은 불교에서 처음 생겨난 생활풍습이다.

오계와 팔계를 받아 지닌 남자 재가불자를 말한다.

 

21. 재가불자가 수지해야 하는 계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삼귀의와 오계 사미10보살계 십선계 비구250식차마나계

① ㉠ ㉡ ㉤ ② ㉡ ㉤ ㉥

㉠ ㉢ ㉣ ④ ㉢ ㉣ ㉥

 

22. 다음은 부처님께 예불을 올릴 때 봉송하는 예불문이다. ( )에 들어 갈 말이 틀린 것은?

지심귀명례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 )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지심귀명례 대지문수 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마하살

지심귀명례 영산당시 수불부촉 ( )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제대아라한 무량자비성중

지심귀명례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득 제대조사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 )

유원 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아정례 명훈가피력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① ㉠ 석가모니불 ② ㉡ 미륵보살

③ ㉢ 십대제자 ④ ㉣ 승가야중

 

23. 다음 중, 관불의식(灌佛儀式)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중국에서 부처님의 탄생일에 독창적으로 만든 의식이다.

부처님에 대한 공경을 표시하고 심신을 청정하게 하는 의식이다.

인도의 국왕 즉위 시 바닷물을 정수리에 뿌려 축하한 의식에서 비롯되었다.

후에 일정한 지위에 오르는 수도자의 정수리에 향수를 끼얹는 의식으로 변형되었다.

 

24. 다음의 보기는 새벽 예불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순서를 바르게 나열된 것은?

도량석, 축원, 칠정례, 반야심경, 종성

도량석 - 축원 - 칠정례 - 반야심경 - 종성

종성 - 축원 - 칠정례 - 반야심경 - 도량석

도량석 - 종성 - 칠정례 - 축원 - 반야심경

종성 - 칠정례 - 반야심경 - 축원 - 도량석

 

25. 부처님께 예불을 드릴 때 봉송하는반야심경의 핵심 내용은 무엇인가?

보시 바라밀 지계 바라밀

인욕 바라밀 지혜 바라밀

 

26. 다음은 천수경에 나오는 진언이다. 바르게 연결된 것은?

 

참회진언 :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개법장진언 :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정법계진언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호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27. 다음은 전통적으로 사찰에서 불자들이 지켜야 할 10재일이다. 바르게 연결된 것은?

 

8- 미타(彌陀)재일 15- 약사(藥師)재일

24- 관음(觀音)재일 30- 지장(地藏)재일

 

28. 살아 있는 사람이 자신의 사후를 위해 미리 수행과 공덕을 닦아두는 재의식은?

 

77영산재

수륙재 예수재

 

29. 부처님이나 보살님의 명호와 모습을 끊임없이 마음에 집중함으로써 번뇌와 망상을 없애 깨달음을 이루고 불국정토에 왕생하는 불교의 수행방법은 무엇인가?

 

참선(參禪) 염불(念佛)

간경(看經) 주력(呪力)

 

30. 불교의 계율에 관한 경전을 인도로부터 직접 전해와 번역하여 백제 율종의 기원을 이룩한 분은?

 

겸익 의상

혜초 승랑

 

31. 다음 중, 원효대사와 관계없는 것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도리를 깨닫고 유학길을 포기하였다.

노래하고 춤을 추며 부처님 법을 일반서민들에게 전하였다.

③ 『금강삼매경법성게등을 지었다.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정립했다.

 

32. 다음 중, 신라하대에 선종의 유입과 관련이 깊은 조형물은?

 

승탑(부도) 당간지주

석등 불탑

 

33. 고려 시대 보조국사 지눌스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혜결사(定慧結社)를 결성하여 새로운 수행풍토를 진작했다.

수심결, 직지심경요절 등을 지었으며 삼문 수업을 내걸었다.

선과 교의 조화를 도모하고자 했다.

대한불교조계종의 중천조이다.

 

34. 조선시대 때 시행된 승려의 도성출입금지가 해제된 시기는 언제인가?

 

서기 1890서기 1895

서기 1900서기 1905

 

35. 근대에 들어 사대문 안에 각황사 포교당을 짓는 등 전국사찰의 대표스님들이 건설한 최초의 종단은 어느 것인가?

 

임제종 사사관리서

조계종 원종

 

36. 3 1 독립선언에 참여하여 서명한 불교계 대표를 바르게 연결된 것은?

 

손병희, 최린 한용운, 백용성

박한영, 오성월 백성욱, 김법린

 

37. 조계종의 ?포교법?에서 밝힌 포교의 원칙과 방침이 아닌 것은?

 

수행정진(修行精進) 사교입선(捨敎入禪)

정토구현(淨土具顯) 수계청정(受戒淸淨)

 

38. 다음 중, 대한불교조계종의 소의경전은 무엇인가?

 

금강경, 전등법어 화엄경, 전등법어

금강경, 육조단경 법화경, 전등법어

 

39. 대한불교조계종에는 몇 개의 교구본사가 있는가?

 

2425

2830

 

40. 신도법에서 대한불교조계종의 신도등록 시기는 언제인가?

 

사찰에 축원 카드를 작성한 후

사찰의 정기법회에 참석한 후

성지순례를 다녀온 후

삼귀의와 오계 수계를 받은 후

 

41. 스승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수계식이나 포살(布薩), 자자(自恣)할 때 무릎을 바닥에 대고 다리를 세운 채 합장하는 자세를 가리키는 말은?(4)

 

( )

 

 

42. 부처님에 대한 지극한 마음을 더욱 더 간절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예배의 마지막 끝에 머리를 조아려 무수히 예경하고픈 간절한 심정의 아쉬움을 표하는 예법을 무엇이라 하는가?(4)

 

( )

 

 

43. 중국 당나라 때 총림을 개설하면서 선문의 규칙을 제정한 데서 유래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선원에서 결제 때나 큰일을 치를 때에 소임과 그 소임을 맡은 스님의 법명을 적을 방()을 큰 방에 붙이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4)

 

( )

 

 

44. ()과 물에 공양을 베풀어 일체 중생을 위로하고 구제하기위해 불법을 강설하고 승보께 공양을 올리는 불교의식으로 최근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것은?(4)

 

( )

 

 

45. 조사스님이 쓴 어록으로 경전의 반열에 이른 경전이며, 조사선 창립선언서로서의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