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회준비( 새 )

[법문] 행복한 삶을 추구하려면........

圓鏡 2009. 8. 2. 23:14

 

 

행복한 삶을 추구하려면……

 

 

l  자기 소개 / 요즈음 계절과 관심사

l  교육 후, 어디선가 새로운 정착 / 생사. 원대한 꿈

l  생활법문 키워드 ; 좋은 습관과 실천 / 건강과 인내

 

--------------------------------------------------------------------------------

잡아함 46 1239 < 불방일경 不放逸經 >

 

부처님이 사밧티의 기원정사에 계실 때, 코살라국의 파세나디 왕이 석가모니 부처님을 찾아와 물었다.

 

"사람은 누구나 소원이 있고, 그것을 성취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해야 현세의 소원을 성취하고, 후세의 소원을 성취할 수 있겠습니까?" 라고 물었다.

 

"그것은 오직 한 가지, 게으르지 않는 것입니다. 누구나 방일하지 않고 부지런하면, 현세의 소원을 성취하고, 후세의 소원을 성취하게 될 것입니다."

 

--------------------------------------------------------------------------------

잡아함 42 1162 < 노부부경 老夫婦經 >

 

부처님께서 사밧티의 기원정사에 계실 때, 어느 날 부처님은 아난다와 함께 마을로 아침 탁발을 하러 나갔다가 늙은 거지부부를 만나게 되었다.

 

"부처님, 저 노인들은 어찌하여 늙은 따오기처럼 신세가 곤궁합니까?" 라고 아난다가 물었다.

 

"저 늙은 부부는 젊고 건강할 때, 열심히 일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만약 저들이 젊고 건강할 때, 열심히 일했더라면, 아마도 사밧티에서 제일가는 부자가 되었을 것이다. 만약 출가해서 수행에 전심했다면, 훌륭한 아라한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저들은 젊은 시절에 그렇게 살지 않았다. 저들은 기회를 다 허송세월로 보내고 말았다. 저들은 이제 건강도 없고, 재물도 없고, 의욕도 없고, 감당할 능력도 없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구나."

 

--------------------------------------------------------------------------------

 

< 행복의 구성요소 >

세계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행복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50%  ; 태어날 때부터 기질적으로 생물학적으로 타고난다. ( 과거 생의 ? )

10%  ; 재물, 명예, 가족, 친구, 사회적인 지위 ( 출세 )

40%  ; 사고방식과 습관 ( 마음수행 ) – 지금 여기서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자칫 우리는 10% 밖에 안 되는 돈과 명예를 추구하다가 한 평생을 불행하게 살다가는 것은 아닌지?  진정으로 바람직한 행복은 작은 행복을 자주 맛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 걱정 = 번뇌.망상 분석 >

일상적으로 살아가면서 너무 지나친 걱정을 하지 마세요. 지나친 걱정은 건강을 해치고 행복을 방해합니다. 사실 걱정은 우리의 삶에서 완전히 떼어낼 수는 없는 것입니다. 번뇌, 망상 이런 것들이죠. 불교에서는 이런 것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수행을 합니다. 미국의 한 종합병원 의사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걱정이란 게 이렇습니다.

 

40% ; 절대로 현실에서 발생하지 않을 걱정

30% ;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으며(과거),

22% ; 사소한 것들에 대한 걱정

 4% ; 우리의 힘으로써는 어쩔 도리가 없는 걱정( 자연재해 등 ? )

 4% ; 우리 힘으로 바꿔 놓을 수 있는 걱정 ( 걱정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 )

 

실제 걱정하던 그 일에 부닥치고 보면 별 것도 아닌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걱정거리가 생기고 보면, 그 걱정이 몰려오는 순간 다른 생각이 떠오르지 않고, 그 걱정에 빠져든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렇게 되면 될 일도 지나친 걱정으로 인해서 안 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심호흡을 세 번 정도 해보세요. 답답하던 가슴이 조금 후련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걱정거리를 종이에 한 번 적어 보세요. 그리고 걱정할 만한 결과가 나타날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막연하게 걱정하지 말고, 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무엇인지 적어보는 것입니다. 불교에서 하는 다양한 수행을 하십시오. 참선, 염불, 독경, , 사경 등 많이 있습니다.

 

< 좋은 습관 >

다음은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합시다. 습관이란 사전적인 의미로서는 어떤 행위를 오랜 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익혀진 행동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습관의 근원은 어디일까요? ‘생각입니다. 생각에 따라 말과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 말과 행동이 반복되어지고 굳어지게 되면 습관이 됩니다. 이 습관의 결과는 한 사람의 성격형성과 인품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 성격은 그 사람의 운명.인생으로 귀결됩니다. 결국 출발지점인 생각(사고방식)을 바꾸면 인생이 바뀔 수 있다는 논리가 성립되는 것입니다. 마음 한 번 제대로 먹고, 지금부터 열심히 살아갑시다. 바로 여러분들의 인생이 달라집니다. 운명이 달라집니다. 실제 그 사람의 사고방식에 따라서 긴 시간이 지나면 결과는 엄청난 차이를 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식습관의 경우, 하루 이틀이 아니라 몇 년 몇 십 년 동안 나쁜 습관을 가져보세요. 반드시 달갑지 않은 질병이 따라 옵니다. 이 습관이라는 것은 한 번 가지게 되면 쉽게 떨쳐버리고 벗어나기가 쉽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습관도 처음에 습관으로 만들기까지( 3주 고비 )가 힘든 것이지, 그 후에는 힘든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불편한 것으로 변합니다.

 

< 실천의 중요성 >

그리고 21세기는 지식사회라고 합니다. 아는 것이 곧 힘이 되는 사회입니다. 많이 아는 것이 좋지만, 그것이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아무런 결과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 결과가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간에……  비록 아는 것은 적지만 알고 있는 만큼이라도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좋은 결과이든 나쁜 결과이든 무엇인가를 얻으려면 반드시 알고 있는 것을 실천을 해야만 결과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실천.행동을 앞두고 망설이지 마십시오. 설사 어려움이 다소 있더라도 행동으로 옮겨야만 무슨 결과가 나타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생각만 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삶의 태도가 아닙니다. 

 

일본의 유명한 가전기업 마쯔시타( 세계적인 브랜드 파나소닉 = LG, 삼성 )의 마쯔시타 고노스게 회장의 말씀을 한 번 되새겨봅시다. 어느 대학에서 대학교수들을 상대로 강연을 할 적에, ‘나는 당신들보다 못 배우고 아는 것이 적습니다. 그러나 내가 알고 있는 것을 행동으로 실천한 것이 당신들과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가난을 부지런함으로, 약체를 평생건강(94)으로, 부족한 지식 때문에 주변에 있는 모두를 스승으로 알고, 평생을 긍정적인 삶으로 살아가신 분입니다. 교육생 여러분, 지금 내 주변의 어려운 환경.여건을 탓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지금부터 새로운 출발을 하는 것입니다. 매사를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받아들이고, 부지런하게 살아 갑시다. 

 

<추가여부> 건강. 인내/인욕. 세상에 공짜 없다(연기법). 지성이면 감천.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 간절한 맘으로 성실하게 >

인생에서 불가능이라고는 없다고 합니다. 불가능이란 오직 자신의 마음 속에 존재할 뿐이라는 것입니다. 내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을 때, 불가능한 것이지 결코 불가능은 없습니다. 내가 못 한다고 생각하면 못하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얼마나 그것을 간절하게 원하느냐에 따라서 일의 성사는 판가름 난다고 봐야 합니다. 매사에 성실하게 정성을 다하고, 꾸준하게 한 방향으로 나아갈 때 반드시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린 것을 한 번 요약해보면, '습관과 실천'입니다. 우선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하십시오.그리고 원하는 바를 실현하기 위해서 아는대로 배운대로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실천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좋은 일을 생각하면 좋은 일이 생기고, 나쁜 일을 생각하면 나쁜 일들이 생기듯이, 하루하루를 어떻게 살아갈 것이냐 하는 것은 바로 여러분들의 선택사항입니다. 순간순간 좋은 생각을 함으로써 오늘 하루가 즐겁고, 내일이 즐겁고, 늘 즐거운 날들로 가꿔 가시길 바랍니다. 모두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_( )_

 

이상

============================================================================

 

징기스칸

 

> 집안 형편을 탓 하지 마라.
> 아홉 살 때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 쫓겨 났으며,
> 그림자 말고는 친구라고는 없었다.
>
>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고
> 목숨을 건 전쟁이 직업이고 일이었다.
>
> 조그만 나라에서 태어났다고 원망하지 말라.
> 인구라고는 10만의 병사와 노약자를 포함 2백만이었으며
> 끝없이 펼쳐진 벌판만이 국토의 전부였다.
>
> 배움이 없고 힘이 없다고 탓하지 말라.
> 이름자도 쓸 줄 몰랐으나
>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현명해지는 방법을 배웠다.
>
> 너무 막막하다고 포기하지 말라.
> 목에 칼을 쓰고도 탈출했고 뺨에 화살을 맞고,
> 죽었다가 살아나기도 했다.
>
> 진정한 적은 안에 있지 밖에 있지 않다.
> 거추장스러운 것은 깡그리 쓸어 버려라.
> 자기를 극복하자 그는 징기스칸이 되었다.


마쯔시다 고노스케 / 마쯔시타, 파나소닉 회장

“무엇이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이었습니까?”

그는 다음과 같이 3 가지로 대답하였다.

“나는 살면서 감사할 조건을 세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는 11살에 부모를 여의었습니다.
 그래서 남보다 일직 철이 들 수 있었습니다.”

“둘째는 초등학교 4학년이 내 학력의 전부였습니다.
 그래서 평생 공부해야 하는 것이 행운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는 어려서부터 몸이 약했습니다.
 그래서 건강에 대한 남다른 관심은 나를 건강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이 분은 94세에 별세하셨습니다.

'법회준비( 새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요법회 식순  (0) 2012.12.22
발원문  (0) 2012.12.22
[법문] 불교에 대한 이해   (0) 2009.08.01
새터민을 위한 법문자료 2  (0) 2008.11.02
새터민을 위한 법문자료 1  (0) 2008.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