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하는 일은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몰입.집중이 잘 되고 시간 가는 줄도 모른다. 그리고 재미있어 하는 일은 능률도 배가 된다. 똑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스스로 재미있어 하면 취미가 되지만, 누군가가 시켜서 하면 일(과제)이 된다. 이러하듯 내가 잘 할 수 있고 재미 있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즐기면서 일을 하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그 일도 오래 하다보면 싫증이 날 수도 있다. 싫증을 만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그 일을 하려면 그 일을 하면서 크고 작은 성취감(보람)을 지속적으로 맛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그 달콤한 맛에 재미를 놓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그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이 사바세계이다. 즉 고해의 바다인 인토, 감인토이다. 한편 여기가 불국정토이고, 여기가 지옥이다. 이 모든 것은 일체유심조, 유심소현, 심외무법, 자업자득이다. 즉 내 마음이 어떠한가에 따라 정토와 지옥으로 구분될 것이며, 내가 이루어 놓은 業에 따라 항상 果報가 따른다. 결국 내 행위의 결과에 따라, 내 스스로 정토와 지옥을 선택하는 셈이 된다. 그래서 내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이다. 그래서 늘 善을 행하면서 살아갈지어다. 선행의 공덕이 밝은 미래를 보장할 것이기 때문이다.
선행 중에는 보시가 으뜸이다. 재보시, 법보시, 무외시 중에 법보시가 또한 으뜸이다. 우리가 일상생활 중에 "무재칠시"를 습관화해서 살아 간다면, 이 세상이 밝고 평화로울 수 있고, 이러한 선행으로 내 자신이 행복하게 될 것이다. 무재칠시를 습관화하자. 화안시, 언시, 심시, 안시, 신시, 좌시, 찰시................. 원경합장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