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2. 경청스킬(1)

圓鏡 2018. 4. 16. 06:49


1. 경청스킬은 코치가 선입견을 가지지 않고, 백지상태에서 고객의 의견을 듣는 것이다.


2. 경청은 고객의 말에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당신을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3. 코칭에서 경청은, 고객 마음의 문을 여는 것으로, 온전히 그 사람의 입장이 되는 것이다.


4. 코치는 고객이 말로 표현하지 않은 것도 들을 수 있어야 하고( 비언어적인 것들, 내면, 이면 )

   고객의 생각을 함께 따라가며, 전체 내용을 다 듣기 전에는, 대답이나 다음 질문을 하지 않는다.


5. 경청단계


    준비하기 -----------> 듣기 ----------> 이해하기 --------------> 반응하기(답변)

    - 적절한 장소              - 언어적              - 선입견 배제                   - 명료화하기

    - eye-contact             - 비언어적           - 귀.마음으로 듣는다.        - 바꾸어 말하기

    - 개방적인 자세           - 메모                 - 감정을 인정                   - 반영하기

                                                                                                    - 요약하기